개방교합이란?


위아래 치아를 맞물었을 때 어금니가 물리고 있어도 앞니가 물리지 않고 떠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위 앞니가 돌출된 뻐드렁니나 아래턱이 나오는 주걱턱, 돌출입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개방교합이 있을 경우 보통 얼굴이 길어지게 되고 턱이 들어가 보이게 됩니다.

또 위턱이 길기 때문에 잇몸이 많이 보이는 Gummy smile을 보이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원인은 무엇인가요?

유전에 의한 골격성 개방교합
손가락 빨기나 혀 내밀기 같은 습관이 지속된 경우
편도비대, 급성인후염이나 코의 질환으로 구호흡이 지속될 경우

 

 

 

치료하지 않으면

얼굴이 길어지고, 입이 항상 벌어져 있게 됩니다.
앞니로 식사할 수 없고 잘 씹히지 않습니다. 특히 국수종류를 끊어 먹기 어렵습니다 위아래 앞니가 벌어진 상태에서 침을 삼키기 어렵게 되고 앞니 사이로 혀가 나오게 되면 개방교합이 더욱 심하게 되는 상태가 됩니다.

 

 

치료방법

개방교합을 교정하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1.
손가락 빨기나 혀 내밀기 같은 습관 제거 장치

습관만 제거해도 개방교합이 많이 개선되게 됩니다. 침을 삼킬 때 혀는 항상 입천장에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혀 습관만 개선시켜도 개방교합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2.얼굴이 길어지는 것을 조절

상악골 상방 견인장치(하이풀 헤드기어 등)을 사용 : 7 ~ 11세


3.
교정치료(12세이후)

경미한 경우라면 비발치 교정치료가 가능합니다. 돌출입이나 상악전돌, 주걱턱과 연관된 골격성 개방교합일 경우에는 송곳니뒤의 소구치 발치를 동반한 발치교정치료가 필요합니다. 돌출입, 주걱턱등의 개선과 함께 개방교합이 개선되게 됩니다.


4.
교정치료와 외과적 수술병행치료

위아래 턱의 수직적 길이 차이가 너무 크거나 전후방적인 차이가 너무 심한 골격성 개방교합시 얼굴모습의 개선을 위해 외과적 방법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전통적인 선교정 후 수술적인 방법과 새로운 선수술 후 교정치료의 방법 모두 가능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