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개교합이란?


위아래 치아를 맞물었을 때 위앞니가 아래 앞니를 많이 덮기 때문에 아래 앞니가 보이지 않고 앞니의 맞물림이 아주 깊은 부정교합 입니다. 
과개교합을 보이는 사람들의 얼굴은 대개 길이가 짧으며 특히 코에서 아래턱 끝까지의 길이가 짧은 경우가 많고 아래턱이 나와 보이거나 사각턱을 보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교정 치료를 통해 과개교합이 개선될 경우 돌출된 아래 턱끝도 후방으로 들어가게 되고 사각턱도 어느정도 개선되어 갸름해 보이는 얼굴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원인은 무엇인가요?

유전에 의한 골격형태

입술과 턱의 근육이 강한 경우, 특히 씹는 근육이 강한 경우
때로는 오징어와 같이 질긴 음식을 오랫동안 씹는 경우에도 과개교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1. 아래턱이 위앞니의 깊숙하게 물리면서 아래턱의 자유로운 움직임을 방해 받기도 하고 악관절증이 되기도 합니다.
2. 위앞니의 잇몸 속으로 아래에 앞니가 물려 들어가면서 위앞니의 안쪽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뿌리에 손상을 줍니다.
3. 시간이 지날수록 과개교합은 더욱 심해지게 되고 얼굴모습이 더욱 사각턱처럼 변하게 됩니다.

 



과개교합 치료방법


1.
교합거상판(Biteplate)등을 이용(7~11세경)

성장발육을 이용할 수 있는 시기(7~11세경)에 Biteplate나 Functional appliance를 장착하게 해서 위 아래 앞니 사이를 띄어 주게 되면 아래턱이 전방으로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하여, 아래턱과 관절 그리고 근육이 정상적으로 발육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시기의 교정치료는 간단한 장치로 큰 효과를 볼 수 있고 환자의 부담도 적기 때문에 빨리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교정장치(12세 이상)

위 앞니가 안으로 경사져 있거나 삐뚤빼뚤한 경우의 과개교합은 전체적인 교정장치(Bracket)를 장착하고 위앞니를 앞으로 이동시켜 정상적인 앞니관계를 형성해주게 됩니다. 과개교합 상태를 개선시킴으로써 턱관절의 아픔과 같은 악관절증이 함께 있는 경우 이 증상까지 개선해 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