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 교정이란?

돌출입이란 옆에서 보았을 때 코 끝이나 턱 끝에 비해 입이 앞으로 튀어 나온 상태를 말한다.

돌출입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돌출입은 위아래 앞니가 많이 튀어나오거나 치조골이 돌출된 경우 입이 나와 보이는 얼굴 모습이 됩니다. 유전적인 원인이 많고 동양인이나 흑인에게 많은 빈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인종적 특징 때문에 돌출입 빈도가 많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점점 입이 돌출되는 Aging Process 때문에 중년의 돌출입 인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수치과의 돌출입교정은 자연스러우면서도 전체 얼굴과의 조화를 이루게 하는 로얄 페이스 돌출입교정를 추구합니다.


돌출입교정 치료


어떤 얼굴을 기준으로 치료를 하나요? 
아름다운 얼굴의 기준은 시대적, 사회적 흐름에 따라 조금식 달라지고 있습니다. 인종간의 격차도 좁혀지고 세계화가 진행되고 있는 현재, 서구에서는 동양적인 얼굴을 동양에서는 서구적인 얼굴을 점점 선호하게 되고 동서양이 선호하는 미인의 얼굴은 비슷한 형태를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돌출입을 개선해서 얻고자 하는 얼굴을 Cephalo Xray분석 수치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코와 턱을 이은 심미선(Rickets Esthetic Line)에 대해 윗입술은 1mm정도 안쪽,아랫입술은 살짝 닿는 정도가 한국인의 보통 기준이 됩니다.
코와 윗입술이 이루는 비순각(Nasolabial Angle)이 95 ~ 105도 정도가 되어야 보기가 아름답습니다. 코와 입술 사이의 거리와 입술 사이에서 턱 끝까지 거리가 1:2 정도의 비율을 갖는 것이 보기 좋습니다.

 

어떻게 치료를 하나요?

위아래 송곳니 뒤 첫 번째 작은 어금니를 발치(빼게)되면 7~8mm의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앞니들을 이 공간으로 이동시켜 공간을 닫으면서 후방으로 이동시키게 됩니다. 보통 앞니가 이동된 거리의 70%정도만큼 입술이 후방 이동되게 됩니다. 치아를 후방으로 이동시키는 단계에서 치과의사의 세심한 테크닉과 미(美)를 보는 관점에 따라 얼굴 모양이 많이 좌우 되게 됩니다. 돌출입이 심한 경우에는 작은 어금니를 뺀 공간이 모두 앞니가 후방으로 이동하는데 사용되어야 입이 원하는 만큼 들어 갈 수 있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앞니를 후방 이동시키는 닻의 역할을 하는 큰 어금니가 전방으로 움직이지 않는 것이 중요하게 되고 이러한 역할을 하는 스크류(Screw)나 헤드기어(Headgear)와 같은 장치를 추가로 사용하게 됩니다.


돌출입을 개선하는 것도 치료교정의 범위에 들어가나요?

입이 나온 돌출입의 경우 얼굴모양의 개선을 위한 치열교정, 성장기 아동의 턱 교정, 안면 비대칭 수술교정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치열 교정을 통해서 가지런한 치아뿐 아니라 아름다운 얼굴모습까지 추구합니다.

 

치료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작은 어금니를 발치하게 되면 뺀 공간만큼 앞니가 이동되어야 하기 때문에 발치를 하지 않는 경우보다 치료가긴이 1년 정도는 더 증가될 수 있습니다. 치아가 이동되는 것은 치아를 둘러싼 치조골내의 파골세포와 조골세포간의 반응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세포반응이 활발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치료기간이 짧아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청소년이 성인보다, 남자보다 여자가 치료기간이 대체로 짧게 걸립니다.
보통 1~3년 정도의 편차가 나게 되지만 평균 1년 6개월에서 2년 사이의 기간이 걸리게 됩니다.

 

돌출입 치아교정 방법

나이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나요? 돌출입 개선을 위한 치료방법은 기본적으로 위아래 작은 어금니를 빼고 그 공간으로 앞니를 이동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게 되는데 여기에 여러 가지 Modification이 들어가게 되고 이것은 치료를 하시는 의사의 테크닉이나 미(美)를 보는 관점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무조건 입이 많이 들어가는 것만이 아름다운 것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피부의 상태나 광대뼈나 아래턱의 모양을 보면서 매번 내원 시마다 얼굴을 평가하면서 후방 이동량을 결정해서 치료를 하는 것이 자신의 얼굴에 가장 맞으면서 자연스럽고 품위 있는 얼굴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설측으로 보이지 않게 교정이 가능한가요? 더 오래 걸리지 않나요?

설측으로 교정치료는 물론 가능합니다. 또한 겉으로 하는 교정치료에 비해 여러 가지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직장 내 대인 업무에서도 불편함이 없고 이성간의 만남이나 결혼식과 같은 행사에서도 겉으로 보이는 교정장치 때문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설측 교정장치 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 때문에 어금니의 전방이동이 많지 않아 앞니가 많이 이동되고 특히 돌출입이 많이 개선되는 결과를 가지고 오게 됩니다.

 

급속교정은 무엇인가요?

스크류를 사용해서 앞니와 송곳니를 한꺼번에 이동할 경우 송곳니 먼저, 앞니를 나중에 이동하는 경우보다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서 급속교정이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보다는 '피질골박리술'을 동반한 교정치료를 급속교정이라고 하는 것이 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정의가 될 수 있습니다.

치아는 치조골내에 위치되어 있으며, 이 치조골은 치아를 둘러싸는 해면골과 그 바깥 층의 피질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성장기 아동과 비교해 보면 성인들은 피지골이 두껍고 해면골이 부족하며 골수간이 좁아 혈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치아가 이동하는데 가장 큰 저항원인은 가장 바깥층의 피질골층이기 때문에 이를 제거해주는 '피질골박리술'을 시행해 주면 치아이동속도를 가속화 할 수 있는 유용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30대 이후의 성인에서는 교정기간을 최대 50%까지 단축시킬 수 있으며 국소마취하에 시행되고 악구강수술에 비해 치료비도 저렴한 것이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피질골절단술"을 동반한 돌출입 교정방법을 급속교정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스크류를 왜 해야 하고 아프지는 않나요?

보통 돌출입 교정치료를 위해 송곳니 뒤 작은 어금니를 발치를 하게 됩니다. 송곳니까지 포함한 앞니 6개를 두 번째 작은 어금니를 포함한 6개의 구치가 잡아주면서 철사 줄을 따라 이동시키게 됩니다.

이렇게 치아끼리 밀고 당기는 이동은 작용 반작용의 원리 때문에 앞니들만 후방으로 이동되는 것이 아니라 어금니들도 불가피하게 전방으로 이동되는 결과가 생기게 됩니다.
최대한 어금니를 전방으로 이동시키지 않게 하기 위해 어금니 쪽에 스프링을 장착하기도 하고 헤드기어와 같은 장치를 쓰기도 하고 송곳니를 먼저 이동시키고 앞니를 나중에 이동시키는 방법을 쓰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환자분들의 불편함을 야기하기도 하고 치료기간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80년대 초반부터 미니 임플란트를 이용해서 어금니의 전방이동을 막고 앞니들만 후방으로 이동시켜 교정치료를 하려는 시도가 있어왔으며 저희 수치과에서도 스크류라는 미니 임플란트를 어금니 위치의 치조골내 장착해서 앞니들만 빠르고 많이 이동시켜 심한 돌출입도 아름답게 교정시키고 있습니다.

스크류는 국소마취 하에 신경이 없는 뼈 속에 식립하기 때문에 시술시 많이 아프지 않고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돌출입 수술과의 차이점!

돌출입 수술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돌출입 수술과 돌출입 교정의 원리는 기본적으로 같은 것입니다. 송곳니 뒤 작은 어금니를 발치한 7-8mm 정도의 공간을 교정장치를 이용하여 앞니들을 서서히 이동시키면서 그 공간을 닫아주고 앞니가 후방으로 이동된 거리만큼 입술이 따라서 들어가면서 돌출입이 개선되게 됩니다.

돌출입 수술은 치아를 뺀 공간의 뼈를 계획한 만큼 잘라내고 앞니가 위치된 전체 치조골을 뒤 어금니가 있는 치조골까지 이동시켜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돌출입 수술 후 앞니 쪽 치조골과 어금니 쪽 치조골의 사이에는 갭이 생기게 되기 때문에 교정치료가 반드시 필요하게 되고 전체적인 교정치료 기간은 일반 돌출입 교정에 비해 비교적 짧아지게 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