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 모습을 보면 아래턱이 위턱보다 작아 보이고 뒤로 들어가 있어서 상대적으로 입이 나와 보입니다. 얼굴이 짧아 보이거나 새와 같은 얼굴형이 많습니다. 부정교합은 없고 턱의 길이만 짧은 경우도 있고, 아래쪽 치아가 뒤로 들어가 있는 부정교합을 동반하면서 턱의 길이가 짧은 경우도 있습니다.

 

무턱으로 보이는이유!

근본적인 원인은 아래 턱 뼈 자체가 작기 때문입니다. 아래턱이 작거나 안쪽으로 들어간 사람은 얼굴의 하부가 작고 불균형적으로 보일 뿐만 아니라 마치 턱이 없는 듯한 느낌을 줄 때도 있습니다.

또한 위턱이 돌출된 모습이면 입을 다물기가 힘들고 아래 턱 중앙의 피부가 울퉁불퉁해 보여 모자란 듯한 인상을 풍기게 됩니다

 


위 치아가 많이 나와 보이는 경우 원인은 위 턱뼈의 골격 자체가 크기 때문에, 또는 치아 자체의 기울기에 문제가 있어서, 또는 이 두가지가 복합적으로 생긴 경우 등이 있습니다.

골격 자체에 문제가 있다면 즉 위 아래 턱뼈의 크기 차이가 큰 상태라면 상당히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상적인 얼굴의 비율은?

미인의 얼굴비율은 이마부위의 상안모, 눈썹에서 코끝까지의 중안모, 코끝에서 아래 턱끝까지의 하안모가 1 : 1 : 1의 비율을 가질 때 가장 이상적입니다. 또 하안모에서는 코끝에서 입술 사이와 입술 사이에서 턱끝까지의 거리가 1 : 2 비율을 가질 때 가장 아름답다고 봅니다. 이 비율보다 잛거나 길 때 무턱처럼 보이거나 긴 얼굴로 보이게 됩니다.

 

 

무턱의 원인은?

유전적 원인에 의해 아래턱의 성장이 잘 일어나지 않았을 경우, 후천적 원인으로는 턱관절의 외상으로 인해 아래턱의 성장이 잘 일어나지 않았을 경우입니다.

 

무턱을 교정하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1.
성장을 이용한 교정치료
아래턱이 작은 경우 사춘기의 최대성장이 일어나는 시기에 아래턱의 성장을 유도하는 Functional Appliance을 장착해서 아래턱의 성장을 최대한 유도해주어야 합니다. 여자아이의 경우에는 11-12세경, 남자아이의 경우에는12-13세경이 적절합니다.


2.
최대 성장기를 지난 경우의 교정치료
아래턱이 많이 작지 않은 경우 위아래 소구치 4개를 뽑고 앞니를 후방으로 이동시키는 교정을 하여 입이 들어가면 상대적으로 턱이 나와 보이게 됩니다. 위 앞니가 많이 나와있는 경우라면 위 소구치 2개만 발치하여 위의 앞니를 후방으로 이동시키는 교정치료를 하기도 하며 이 경우에도 상대적으로 턱이 나와 보이는 결과를 갖게 됩니다.


3.
교정치료와 이부성형술을 동반하는 방법

(Advancing Genioplasty) 아래턱 끝만을 수술하여 앞으로 내는 방법입니다.


4.
하악골 Advancement수술

아래턱 심하게 들어가 있는 경우에는 아래턱 전체를 앞으로 이동시키는 수술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와 같이 동양권보다는 서양에서 많은 빈도를 가지고 있는 수술방법입니다. 수술전교정 시 아래 소구치를 빼는 경우가 있으며 선수술 후 교정치료도 가능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