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비대칭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심한 비대칭의 경우에는 선천적으로 태어날 때부터 비대칭이 존재하는 경우(반안면 왜소증), 성장하면서 위 · 아래턱의 성장의 균형이 맞지 않아 생기는 경우, 후천적으로 아래턱의 관절부위에 외상을 입는 경우 등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유 외에도 치아가 제대로 물리지 않는 부정교합, 한쪽으로만 씹는 나쁜 습관, 한쪽 부위의 치아의 상실 등의 원인에 의해서도 비대칭이 발생되게 됩니다.

성장하는 동안, 또 성장이 끝난 후에도 비대칭이 일단 발생하게 되면 얼굴의 근육과 뼈가 그 상태에서 적응해서 성장하게 되고 기능하기 때문에 비대칭이 더욱 악화되게 됩니다.

따라서 비대칭의 원인을 정확하게 찾아내어야 하며 세심한 진단과 치료계획이 중요합니다.

 

얼굴이 완벽한 대칭을 이루는 사람은 거의 많지 않습니다. 누구나 조금식 비대칭을 가지고 있으며 비대칭적 대칭(Asymmetric Symmetry) 성을 정상적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심한 비대칭은 얼굴의 아름다움을 손상시키며 턱 관절의 통증이나 저작장애등을 동반하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안면비대칭의 치료_
성장을 이용한 성장기 치료


1.
확대장치(Expander)사용

위턱이 좁아서 아래턱의 성장이 대칭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서 자라는 경우에는 위턱을 확대장치(Expander)를 이용해서 확장하게 되면 하악골의 성장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2.
기능적장치(Functional appliance)

상악 수직길이의 좌우 차이에 의해서 비대칭이 올 수도 있으며 이때는 짧은 쪽의 위턱의 성장을 유도하는 성장유도 기능 장치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성장기 이후의 고정성 교정장치를 이용한 치료


좌우 어금니 맞물림이 맞지 않은 부정교합의 경우 치아의 맞물림을 개선시켜 씹는 습관을 개선시켜주면 비대칭이 많이 개선되게 됩니다. 아래턱이 나오거나 들어가면서 중심선이 틀어진 골격성 비대칭도 치열교정치료만으로 많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수술을 동반한 치열 교정치료


일반적으로 아래턱의 비대칭이 있는 경우 위턱 역시 보상작용에 의해 비대칭이 동반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얼굴의 비대칭이 있는 경우에는 위 · 아래턱의 위치뿐 아니라 이마에서부터 눈썹, 눈의 위치, 코의 경사, 입술의 경사도까지 다 비대칭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이마와 눈썹, 눈의 높이가 다를 경우 보통 오른쪽으로 쳐져 있는 경우에는 코는 반대방향인 왼쪽으로 휘어져있는 경우가 많고 상악골은 오른쪽이 길면서 입꼬리도 오른쪽으로 쳐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아래턱은 반대방향인 왼쪽으로 틀어져서 전체적으로 'C'자 모양으로 휘어진 얼굴비대칭을 나타내게 됩니다. 따라서 위 · 아래턱의 수술 뿐 아니라 코의 경사도도 개선시켜주는 코 수술이 상악골의 수술 이후에 시행되면 더욱 좋습니다.

아래턱만의 비대칭을 동반한 경우 또는 위 · 아래턱 모두의 비대칭을 동반한 경우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위 · 아래턱 모두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양악수술(Two Jaw Surgery)를, 아래턱의 비대칭만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하악골 단악수술(One Jaw Surgery)를 시행하게 됩니다.

수술계획을 세울 때 위 · 아래턱의 위치뿐 아니라 광대뼈의 좌우 경사와 돌출, 아래턱의 좌우 너비의 차이도 고려해야 하며 위 턱수술 시에도 수직적으로 상하 이동뿐 아니라 수평적으로 평행 이동시킬지, 회전시킬지도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아래턱의 수평이동이나 회전여부가 결정되게 되고 비대칭의 개선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비대칭은 3차원적인 얼굴형태이동을 예측하는 정밀한 수술계획이 필수적이며 이에 따라 수술결과도 많이 차이 나게 됩니다. 수술 후 이동된 턱과 치아의 맞물림과 수술후 비대칭의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교정치료가 함께 시행되게 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