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걱턱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아래턱을 자꾸 내미는 습관을 가지게 되면 가성으로 주걱턱이 될 가능성이 있고 이런 습관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주걱턱이 되게 됩니다. 자녀가 아래턱을 내미는 습관이 있다면 습관을 개선해 주도록 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장의 방향은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됩니다. 팔다리가 점점 아래 방향으로 자라면서 키가 커지는 것처럼 얼굴도 위턱 보다는 아래턱이 늦게까지 자라게 됩니다.

아래턱이 많이 자라는 시기는 키가 커지는 사춘기 때이며 여자아이의 경우에는 12~14세, 남자아이의 경우에는 14~15세경이 됩니다. 키가 많이 자라면서 아래턱도 같이 많이 자라기 때문에 어릴 때는 동그랗고 귀여운 얼굴이었는데 크면서 턱이 긴 얼굴로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주걱턱의 치료는 성장의 방향과 남아 있는 성장의 양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일 주걱턱수술을 고려한다면 성장이 완전히 멈추게 되는 18세 이후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아이가 주걱턱이라는데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교정전문의에게 검진을 먼저 받아야 하며 지속적인 관찰과 그에 맞는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열만의 문제인지 위턱, 아래턱의 발육 부조화인지를 판단해서 치료 방향을 정하게 됩니다. 어릴수록 골격적 치료의 경우 빠르고 효과적으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되도록 조기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위턱의 발육이 부족해서 주걱턱의 경향이 보이게 되면 위턱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상악 전방견인장치인 페이스마스크(Facemask) 프로트렉터(Protraction headgear)등을 사용하게 되고, 하악골의 발육을 어느 정도 제어하는 친캡(Chin Cap)과 같은 장치를 이용해서 주걱턱 성장을 조절하게 됩니다.

또 위아래 치아만 반대로 물릴 경우에는 가철성 교정장치(Removable appliance)를 이용해서 윗니를 앞으로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성장의 끝난 어른의 경우에는 위아래 Bracket을 부착해서 치열의 이동을 통해 부정교합을 개선하는 방법을 취하게 되고 이때 작은 어금니와 같은 치아의 발치가 고려될 수도 있습니다.

 

5~6세면 너무 아이가 어린것 같은데 이때 교정치료를 시작할 때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너무 어린 것 같다고 생각하시는 부모님도 있을 수 있지만 아이가 장치를 낄 수 있는 인지능력이 되고 대화가 잘 될 수 있다면 어릴 때 치료할수록 여러 가지 장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걱턱은 꼭 수술해야 하나요?


성장이 끝난 성인의 경우 주걱턱이 심하지 않고 위아래 치열만 잘 맞지 않은 경우에는 교정치료만으로 주걱턱의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위 아래턱의 전후 엇갈림이 큰 경우에 교정치료와 외과적 수술을 동반한 치료를고려하게 됩니다.

아래턱이 앞으로 성장하면서 아래 앞니는 안으로 설측(혀쪽)으로 경사지게 되고 위 앞니는 앞으로 순측(입술쪽)으로 경사지면서 서로 어느 정도 맞물리려는 보상작용(Dental Compensation)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 보상작용 때문에 아래턱은 많이 나와 있지만 아래턱에 비해 앞니는 많이 나와 있지 않은 상태가 되어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그대로 수술을 하게 되면 아래턱이 많이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아래 앞니는 아래턱에 비해 정상적인 각도를 가질 수 있게 순측으로 나오게 하고 위 앞니는 위턱에 맞게 설측으로 이동시키는 교정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수술전 교정치료와 악구강수술, 수술 후 교정치료가 들어가게 됩니다.

 


주걱턱 수술을 먼저하고 교정치료를 받을 수 없나요?


기존의 방법은 수술 전 교정치료로 아래 앞니는 앞으로 위 앞니는 안으로 들어가게 해서 위아래 턱에 정상적인 각도로 치아를 위치 시키고 수술을 통해 아래턱이 많이 들어갈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취했습니다.

수술량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장점은 있지만 수술 전 아래 치아가 앞으로 많이 나오기 때문에 외모적으로 주걱턱이 더 심해 보이고 식사시나 발음에 지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와 달리, 선 수술 후 교정법은 수술을 되도록 빨리 하고 수술후에 치아상태를 교정하는 방법으로 수술 후 치아 이동 속도가 빨라짐으로써 전체적인 치료기간을 단축하고 아름다운 얼굴을 먼저 가지게 됨으로써 환자분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이 됩니다.

 

선 수술 후 교정법은 어떤 경우도 가능한가요?

선 수술 후 교정법은 수술 전 교정기간을 최소화하고 악구강수술을 먼저 함으로써 주걱턱의 얼굴을 먼저 개선시키고 수술 후 맞지 않는 앞니와 어금니관계를 개선시키는 교정치료 방법입니다.

수술 후 위아래 앞니를 아래턱에 맞게 이동시키는 수술전교정작업이 생략되기 때문에 수술을 하기 전 수술전 교정이 끝났을 때의 치아상태를 미리 예측하는 치아 기공작업이 필수입니다. 현재 치아모형에서 하나하나의 석고치아를 다 잘라낸 다음 각각의 치아의 이동을 미리 다 예측하여 수술 전 교정이 끝난 상태를 치아모형상에서 완벽하게 재현해 내야합니다.

이 재현된 치아모형을 이용해서 수술계획을 세우게 되고 완벽한 얼굴을 위한 수술방법과 수술 양이 나오게 됩니다.
정밀한 작업을 거치기 때문에 수술전교정을 하지 않더라도 수술 후 얼굴상태나 치아 교정단계에도 지장을 주지 않고 수술 후 치아 이동속도가 가속화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교정기간이 짧아지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TOP